남도스토리가 지난 3일 순천교육지원청을 찾아 이길훈 교육장과의 인터뷰를 가졌다.
Q. 안녕하세요. 교육장님 바쁘신 중에 이렇게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시간에 몇 가지 질문을 드릴예정인데 첫 번째 질문으로 ‘2020년 순천 교육 시책’과 ‘특색 교육사업’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이렇게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순천교육은 지역 공동체 모두가 함께 아이키움 최적, 함께하는 순천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학생의 배움’을 위한 교육활동 지원, ‘교육공동체와의 소통’을 통한 학교 지원, ‘미래를 꿈꾸는 순천교육’을 위한 교육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또 순천의 어르신들과 함께하는 생활 예절교육, 순천대학교 사범대학과 업무협약을 통해 기초학력 부진학생 제로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색교육으로는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순천만 습지를 직접 방문, 체험하는 ‘생태수도 순천만에서 놀자’가 있으며 이밖에도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하는 주말 프로그램 운영 및 올해는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초 2학년 학생부터 시행되는 ‘순천만 미래 정원사’ 교육 있고 이 사업은 학년별 단계적인 교육을 통해 정원사 자격증 취득 및 국가 정원 취업까지 연계하는 프로젝트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Q. 교육장님이 보시기에 순천 교육현안 중 가장 시급한 과제를 하나 꼽으신다면?
A. 원도심 학교 살리기를 올 한해 가장 중요한 과제로 삼아 원도심과 신도심 학교 간의 교육 불균형을 해결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방안으로 올해 시장님과의 협의를 통해 원도심 살리기 예산으로 4억을 확정 받아 위원회 구성 및 학교 안의 구성원들과의 소통, 나눔, 협력을 통해 원도심 학교 살리기 방안을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Q. 요즘 읽고 계신 책과 학생이나 학부모님께 권장할 도서 한권 추천 부탁드립니다.
A. 선배 교육장님에게 추천 받은 책으로 두 번째 읽고 있는 ‘논어강설’이라는 책을 추천드립니다. 아이를 어떻게 키울것이고 어떤 마음을 가지고 아이를 키워야 할 것인가가 이 책안에 다 들어있어서 학부모와 학생 모두에게 추천드립니다.
Q. 순천 교육에 접목하고 싶으신 교육 철학이 있다면?
A. 교육이란 무엇인가? 라는 교육의 본질을 자주 고뇌하고 합니다. 그 해답을 내릴 때 아이를 보고 하는데 ‘아이에 대한 사랑’을 가치로 두고 교육 철학을 접목하고 싶습니다.
Q. 4차 산업혁명을 맞아 시대에 맞춘 교육의 변화는 어떻게 나가야 된다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A. 미래는 생각했던 것보다 직업의 변화가 빠르게 오고 있습니다. 미래 직업에 대해 알 수 있는 체험을 얼마나 많이 해줬냐와 많은 책들을 읽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냐가 중요한 방향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순천시 학생들과 학부모님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순천교육지원청은 학생들이 따듯한 마음을 갖추고 서로 소통하며 배려하는 사람으로 자라고 미래의 역량을 가진 인재로 성장하도록 학생들의 배움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가정에서도 학부모가 교육의 주체가 되어 ‘아이 키움 최적의 순천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